발리로..

말레이시아에서 한 달은 조금 길었다. 휴양도 아니고 관광도 아니고..그렇다고 내가 일을 하기도 좀 어려웠다. 그저 맛난거 먹으러 이것저것 돌아다닐 뿐.. 설상가상으로 인터넷 쿼터가 초과되어 인터넷 사용이 굉장히 어려웠다.

쿠알라룸푸르는 2-3주정도 있었다면 딱 좋았을 도시이다. 그렇지 않다면 아이들을 유치원에 보내고 2-3달 정도 있었어도 좋았을 뻔했다.

1월 2일 쿠알라룸프르에 와서 31일까지 세타팍에 있는 아파트에 있다가 airBnB 를 통해 KLCC 근처의 스튜디오로 이동했다. 2월6일까지 빌렸는데, 이 때가 음력 설 연휴가 마무리되어 비행기 값들이 굉장히 싸지기 때문이다.

세타팍에 있을 땐 집은 넓고 가구가 하나도 없어서 왕왕 울리는 소리와 바깥 도로에서 들리는 오토바이 굉음, 아파트의 층간소음으로 정말 미칠것 같아서 KLCC의 스튜디오로 가는것을 은근 기대했는데…밤이 되어 자려고 보니 저녁 10시부터 새벽 3시까지 클럽의 음악소리가 어마어마했다. 쿠알라룸푸르의 강남같은 곳이라 때때로 슈퍼카들이 굉음을 내며 질주하는 건 보너스로…

푸켓으로 갈까 발리로 갈까 페낭으로 갈까 엄청난 고민을 하다가 목적지를 발리로 잡고 나서도 숙소를 어디로 정할지..한곳에 계속 있을지..여러곳을 돌아다닐지..부모님을 불러서 같이 있을지.. 2주 정도를 매일 새벽까지 고민했던것 같다.

결국 2월6일부터 9일은 발리 북쪽의 빌라, 9일은 발리 서쪽의 빌라, 10일은 발리 중심의 우붓에서 머물기로 하고 렌트카까지 예약했다. 모든 숙소는 airbnb를 통해서..

2월 6일 아침 9시20분에 쿠알라룸푸르를 출발하는 비행기를 타기위해 새벽 5시에 세계최고 택시브라이버인 데반을 불렀다. 5일과 6일 거의 잠을 못잔 나는 2시간정도 쪽잠을 자고 데반의 전화를 받고서야 겨우 일어났다. 무사히 공항에 도착 후 발리 덴파사 공항으로 출발! 아이들이 잘거라 생각했는데 세녀석 모두 3시간의 비행동안 한숨도 자지 않았다….

발리에 도착해서 렌트카를 빌렸는데 우핸들..수동..그리고 발리의 엄청난 오토바이와 열악한 도로 ㅠㅠ 네비게이션도 없어서 일단 심카드를 사려는데 대체 뭘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겠다.

더구나 발리 북쪽과 서쪽은 대형 마트도 없다고 들어서 미리 까르프를 들려서 가려고 하는데 정신없이 가다보니 까르프 간판발견! 겨우 까르프에서 점심을 먹고 장을 보고 심카드까지 사서 출발! 하지만 기름이 없어 현금도 좀 찾고 기름을 넣은 다음 목적지인 북쪽으로 출발했다.

거리상으로는 80키로정도밖에 안되는데 평균 30키로정도로 서행해서 가야만 하는 상황에, 발리 중간에 있는 아궁산을 관통해 가는지라 어마어마한 오르막,내리막,구불구불 코스를 통과하다보니 5시간정도 운전을 해서야 겨우 목적지에 도착했다.

여기서 좀 제대로 쉬면서 다음 일정을 준비해야겠다…..라고 생각하고 벌써 눈깜짝할 사이 5일이 지나버렸다.

어제는 컴퓨터가 고장나서 부팅용 USB스틱을 사러 20키로 정도 떨어진 도시에 갔다가 경찰한테 잡히기도 하고..전혀 인터넷카페같지 않은 현지인들이 사용하는(여기는 발리에서도 시골) 피시방에 들려 겨우 컴퓨터를 고치고..오늘은 지우가 호야랑 놀다 처음으로 이빨이 빠졌다. 올해 빠질 이빨이긴 하지만 예고도 없이 이렇게 빠져버리다니…

하여간 이제 정신을 좀 추스렸으니 발리에서 한달간은 알차게 놀고 여러가지 준비도 조금 알차게 해 봐야 겠다!

자칭 말레이시아 최고 택시 드라이버를 만나다.

어딜가든 택시를 타야하니 만만한게 KLCC 라고 오늘도 KLCC 로 갔다. 점심,저녁까지 먹고 시우의 인내심이 한계를 넘어서서 집으로 가기위해 택시를 잡았다.

지난번 집으로 오는 택시에서 어마어마한 나프날렌 냄새 습격을 받았었기 때문에 KLCC 에서 돌아올땐 무조건 모범택시를 타기로 했는데…막상 모범택시들이 줄줄이 있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망설여진다.

마침 길 너머에 일반 택시 한대가 섰는데 나는 그 앞의 일반택시를 타자고 했고, 정은이는 그나마 차가 좀 좋아보이는 뒷 택시를 타자고 했다. 한국같으면 뒷택시 아저씨가 앞택시를 타라고 했겠지만 여긴 그런것 없다.

뒷 택시를 타려니 문을 안열어주고 창문만 삐죽 연다. 방향이 다르면 안태우겠다는 표시..목적지를 말하지 ‘오케오케’ 하면서 문을 열어주는데 우리가 줄줄이 타니까 웃는다.

나는 살짝 기분이 상해 있었는데 이 아저씨가 출발하면서 입을 열기 시작했다.

처음엔 우리의 발음 교정으로 시작했다. 

“setapak 은 세타팍이 아니라 슷타팍으로 말해야 해! 하지만 난 다 알아들었으니 문제없어!”

“브라더, 시스터 너희들은 행운이야. 말레이시아 최고의 택시드라이버를 만났으니까”

“오늘 내가 너희를 태우게 되어 너무 고맙고, 말레이시아에 와 준게 고맙고, 여기서 만나게 된게 고맙고..뭐가 고맙고……..고맙고 고마워. 모든걸 고마워 해야해. 나는 아침에 일어나면 내가 택시 기사라는 사실이 고마워 우리는 우리 삶에 고마워 해야 해”

“우리가 오늘 만난건 우연이 아니야. 신이 정해준거야.”

“난 별명이 많아. 택시킹, 슈퍼택시드라이버, 미스터택시, 전설의 택시기사……..모두 손님들이 지어준 별명이야”

“어젠 어떤 외국인 교수를 태웠는데 그사람이 나같은 사람 처음봤다고 그랬어. 굉장히 에너지가 넘치고, 시작부터 끝까지 그 에너지로 이야기 해. 아마도 세계 최고는 모르지만 말레이시아 최고는 확실하다고 했어”

“나는 데이븐이야 그냥 편한대로 불러. 난 벌써 내일 공항만 11번 가야해. 벌써 1000링깃 이상을 벌었어”

“내가 2년간 태운 손님이 수천명이야. 인도,스리랑카,한국,대만,중국,일본……”

“바투케이브 가봤어? 아니라고? 오마이갓..다음주에 거기서 어마어마한 축제를 해! 꼭 가봐”

“날 만난 건 정말 행운이야 최고의 택시드라이버, 미스터 데이븐이야”

“무슨일 있으면 연락해 내가 가이드 해 줄게”

“반딧불 투어는 가봤어? 아니라고? 오마이갓..바투케이브 축제가 최고고 이건 그 다음이야 꼭 해봐”

“나무 하나에 반딧불 5000마리가 있어. 이 투어를 하면 네셔널지오그래픽 채널속에 들어있는 기분일거야”

“내 택시를 탄 사람들 모두가 나를 최고의 택시 드라이버라고 했어. 이건 논쟁의 여지도 없어”

“택시계에 오스카상이 있다면 내가 탔을거야”

“얼마뒤엔 내가 최고의 택시 드라이버로 방송도 탈거야”

“택시 드라이버들에게 나처럼 하면 좋겠다고 강연도 했어”

…..

이런 어마어마한 자기 자랑과 뭔가 느낌이 오는 자기 철학을 정말 쉬지 않고 이야기 했다.

우리는 처음엔 장난으로 듣다가 계속 감탄만..어쩜 저렇게 말을 잘하고 재밌게 할까..

허풍으로 보이는건 절대 아니고, 이야기를 들으면 들을 수록 정말 신나고 재밌게 일하는 구나..최선을 다해서 일하는 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시우가 울자 애들 우유 좀 주라그러고, 우유가 없다고하니 황당해하면서 우리를 또 혼낸다. 우유 꼭 가지고 다니라고. 그러면서 자기가 빨리 운전해서 가야겠다고 한다.

집에 오는 내내 웃으면서 즐겁게 왔는데 집앞에 도착해서 같이 내린다. 11링깃정도가 나왔는데 지갑을 뒤적이다보니 내 손에 12링깃이 들려왔다. 15링깃정도 줘야 하나..아님 20링깃줄까? 하는 생각하는 찰나에 이 아저씨가 자기 지갑을 열더니 우리 애들한테 새해 복 많이 받으라고 1링깃씩을 준다..헉…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아 어버버 하고 있는 사이 환하게 웃으며 괜찮다고 한다.

그럼 나는 얼마를 줘야 하냐고 하니 이걸로 좋단다..

몇 번이나 우리에게 인사를 하고 우리도 가는걸 보고 집으로 들어왔다.

과연 세계 최고의 택시드라이버를 꿈꾸는 남자 다웠다. 더 소름끼쳤던건 꿈만 꾸는게 아니라 이렇게 하루에 조금씩 그 꿈을 향해 다가간다는 것이다.

동시에 나는 어떤가..하는 생각이 몰려왔다. 참 부끄럽고 창피할 정도로 나는 쉽게 쉽게 살고 있는 기분이 들었다.

어떤 분야든 세계 최고를 꿈꾸고 그걸 실천하는 사람.. 분명히 몇 년 뒤에는 방송에도 나오고, 신문에도 나오고,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택시 드라이버가 되어 있을것이다.

앞으로 우리가 이용할 장거리 택시와 주변, 커뮤니티에 소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 또한 데이븐이 지금까지 만나본 택시 드라이버 중 최고였고, 앞으로도 최고일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2014 말레이시아 도착!..오늘까지의 기록..

출국 전 김해공항에서.. 뱅기표 싼거 산다고 부산까지 가느라 출발도 전에 지쳤다..

6시간 20분의 비행은 끝이 없이만 느껴지고..어휴..애들 데리고 유럽은 어떻게 가는건지..ㅠㅠ

지우,호야만 데리고 나가서 첫 식사. 말레이 대표음식인 판미를 먹어봤는데 비려…비린데 응? 맛있네??? 결국 다 먹고 나왔다.

그리고 나서 온 가족이 마트로 출동! 이 날 비를 쫄딱 맞아서 시우가 감기에 제대로 걸렸다. 호야도 코를 질질…

콘도에 수영장 답사 출발~!

바로 수영복 챙겨와서 수영 시작! 지우야 당연히 좋아할거라 예상했는데 호야도 엄청 좋아한다. 지난번에 나랑 둘이서 놀러갔단 이천 테르메덴에서의 기억이 좋았나보다.. 둘 다 안나오려해서 고생했다.

콘도 근처에 있는 페스트발 몰 방문! 비 쫄딱 맞고 택시타고 다녀온 져스코(AEON으로 바뀜)보다 더 좋았다. 밥은 시크릿레시피에서..

책좀 보라고 했더니 당연한듯 자리잡는 지우..

누나 일어서니까 누나 따라하는 호야.. 둘 다 글자도 모르면서 ㅎㅎ 웃기다.

KLCC 방문. 분수보고 신났다.

맛나다는 마담콴에서 점심. 정말 맛났다~ 메뉴를 잘 골라서 더 잘먹은것 같다.

한없이 화려하기도..한없이 지저분하기도 한 말레이시아. 어디가 평균일까..

현지인 포스로 노상 공연 관람하기.. 무리한 외출로 시우 컨디션이 많이 안좋다.. 돌아오는 길에 잡아탄 택시에서 나프탈렌 냄새가 쩔어…기절시켜서 납치하려는거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였다. 앞으로 외출시엔 어지간하면 모범택시 타는걸로..

풍문으로만 들어온 바닐라 코크에 도전.. 참 동남아 틱한 바닐라 맛이었다. 콜라의 청량감이 희석되어버리는…

日本으로!























DEPARTURE
ARRIVAL
FLIGHT DATE/TIME CLASS STATUS FARE BASIS
Inchon(ICN)
Osaka Kansai International Airport(KIX)
JL 962
Japan Airlines
02SEP 12:20 X (ECONOMY)
일반석
OK BPX14
Tokyo Narita Apt(NRT)
Inchon(ICN)
JL 953
Japan Airlines
09SEP 14:40 X (ECONOMY)
일반석
OK BPX14

Uni Dortmund

사용자 삽입 이미지

90년-91년에 있었던 곳. 도르트문트 대학
왼쪽에 살짝 보이는 주황생 건물이..맨..이름이 맨 뭐였는데 맨자(MENSA)였던가?
암튼 학생식당이었는데 종종 가서 먹었다.. 텁텁한 폼매스(감자튀김)가 생각나네..

아래로는 은행하고 지하철 역이었던 걸로 기억..

오른쪽 하다느이 모노레일같은건 하-반(H-Bhan)으로 거꾸로 달려서 가는 기차같은거..
승차권 1마르크였던걸로 기억..

사진은 플리커에서 막 퍼옴.. 언제 다시 가 볼 수 있을까..

남이섬/춘천


아침부터 맥주의 압박…8시50분 경춘선을타고 무로타와 함께 가평역으로 향했다.
가평역 도착 후 정은이.


다들 찍는 철로 사진을 찍어보았다.


남이섬 가는 배..
나미공화국인가 뭔가로 센스없음의 극을 보여주더니..이거 참..하루에 돈을 장난아니게 벌더라..


날씨가 너무 좋았다.


눕자~


나무를 보고 기어올라가는 정은이..난 정은이의 이런 엉뚱함이 좋다..


무로타는 내가 좋은가? ^^


나무가 왜 저렇게 휘었는지 고민중..


에비~


뒤늦은 가을 구경…


이쁜이도 신났다.


한국에서의 기념품..그러고 보니 우리 단풍까지 무로타 수첩에…ㅠㅜ


27살 -20 천진난만한 표정이다.


요 몇달간 몇년어치를 늙어버린 나..


빨간 단풍!


단풍 찾기에 열심히던 무로타


다래노 타매니..


파파라치다!


다른 관광객의 사진을 찍어주는 무로타-_-


키스시떼네~


무로타 사진


무로타 사진


유명한 남이섬 청설모


정은이 CF


춘천 조각공원에서..


잊을 수 없는 닭갈비!

sylt – 7월25일

7월 25일

엄마한테 소포를 받았다.
잠바,옷 등이었다. 편지는 안들어있다. 방금 전화를 했는데 엄마는 없었다.
아무도 없었다. 내일도 걸 작정이다. 형 선물을 샀다.
오늘 용돈을 받았다. 손톱깍기가 없어 발톱이 다 부러졌다.
소포를 받고 참 기뻤다. 바지가 없어 걱정했기 때문이다.
내일은 편지를 쓰겠다. 그리고 전화를 걸겠다.
선생님들이 담배를 피웠다.
용돈을 받고 시내로 나갔다. 기념품과 선물을 약간 샀다.
또 살거다. 편지에 기대하라고 해야겠다.
오늘은 짧게 쓴다 – 끝 –

***

많은곳에서 눈치보는 나를 찾을 수 있었다.

sylt – 7월24일

간만에 올리는 나의 어린시절 쥘트 캠프..

***

7월24일

엄마,아빠,형한테 편지를 보냈다. 잘 갈지 모르겠다.
엄마,아빠,형 생각(가족)이 가득하다.
디스코를 추고 왔다. 눈이 멍하다. 나는 안췄다.
조그만 아이들도 춘다. 못봐주겠다.
다미야(TAMIYA)옷에 녹이 묻었다. 질알하것네.
사전을 조금 읽었다. 또 저녁밥으로 빵에다가 부어스트 5개를
아니 6개를 해서 빵이커졌다. 좀 배가 부르다.
이제 17일 남았다. 비가온다. 자전거가 걱정이다.
녹슬지는 않을까? 가족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혹시 아프지는 않을까?
형,엄마,아빠 말을 잘 듣겠다. 엄마아빠가 없으니까 알겠다.
내일은 무얼할지 모르겠다. 아직 자전거를 안탔다. 시계도 많이 긁혔다.
덴마크를 가고싶다. 그리고 여기서 잘 때 떨어질까? 영 가족이 걱정이 되고.
춤추는데서 생각만 했다. 그리고 아쉬운것은 이곳이 섬이라는거다.
그래서 엄마,아빠,형 생각이 더 간절하다.
형이 떠날때 인사를 못할거 같다.
편지에 형도 나오랬는데 형은 못 나올것 같다.
베를린일정은 짧게 하겠다. 엄마아빠가 그립기 때문이다.
걱정뿐 재미있는 일은 없다.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다. 이제 독일어는 한다.
애들이 “두 칸 슈프렉헨 도이치” 한다. 그 소리를 듣고 기뻤다.
더 열심히 하겠다. 엄마아빠를 위해서라도, 더 크게는 나라를 위해.
디스코텍에서 생각할때 옛날 생각이 났다. 독일 생각도 약간났다.
공원에서 아빠 손수건에 코풀던일 동물원,공원,강 등등 이상했다.
한국에서 엄마 잃어버린일. 여기와서 나는 좀 이상해졌다.
갑자기 공부가 하고 싶고. 독어,영어가 하고 싶어 졌다. 노는게 싫다.
집에서 조용히 책이나 읽고 싶다. 휘파람을 하나 더 익혔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이곳이). 좀더 좋은 일을 할 수는 없을까?
5살정도 된 어린이도 춤을 추질 않나, 계획도 안짜져있고, 투원할레도 없고,
자전거도 안타고 집에가면 엄마한테 말할거다. 곧 잘 시간인데 아이들이 안온다.
이상하다. 팔이 부서진 애가2명 다리1명등등 깔리고 밀리고 해서 아프단다.
오늘을 일기를 많이 썼다. 아직도 쓸 것이 있다. 그리고 발 아픈애는 ‘알타 알타’
하고 다닌다. 지금 그 애가 내 옆에 있다. 이름은 파트락이다. 그리고 자유가 없다.
아쉬가 개새끼라는걸 알았다. 빨리 집에 가고 싶다.끝내고 사전을 보겠다. 끝

***

너무 웃긴다. 10살짜리가 참 말도 많고 불만도 많고…
90년 91년이었는데 그당시 독일에 갔을때 받은 문화적 충격은
엄청난것이었다.
길거리 키스-_- 등등..
이날은 아마 디스코텍(-_-)에 다녀온 날이었을것이다.
캠프장안에 강당에 조명,음향 시설이 있었는데 가끔 밤에 노래를 틀어주고
춤을 추곤했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온 사람들(나이도 어린애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
이 모두 모여 노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참 웃겼다.
주로 나왔던 노래는 퀸의 We’ll rock you 라던가 Roxette의 joyride 등..
진짜 웃긴건 중간에 조용한 음악이 나오면 모두 짝짝이 껴안고 춤을추는거..ㅎㅎ
난 그런 문화가 너무 어색해 구경하고 뛰어다니고 했던 기억이 난다.

시끄러운 음악이 나올땐 괜찮았는데 모두 껴안고 춤을 출때 혼자 멍..하게
서있었던 기억들.. 숙소로 오는 깜깜한 길을 걸어오던 기억..
샤워하고 수건 한장만 두르고 방으로 뛰어오던 기억..

나는 지금 스물 일곱..

忘年会


12월 2일 조금 이르지만 회사 망년회가 있었다.
한국과 다른 문화를 느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그렇게 시끄럽게 수백명이 노는데…바로 옆에 일반 손님도
받아서 영업을 하던 식당…다들 이해해주는게 신기했다.

작년엔 스타타워에서 했었는데..
한국은 올해는 롯데월드에서 송년회를 한다고 한다.
하긴 머릿수가 워낙 많으니..

일본도 올해 사람이 많이 늘어 장소를 빌리는데 고생했다고
한다. 일본도 벌써 300-400명 정도 된다.


정환이의 공연. 멋졌다! 짝짝


쟈글링–; 쇼. 하루타 상.
한번 같이 일한적 있지만 그다지 이야기는 많이 해보지 않았다.


식당에서 제공한 기예를 관람하는 직원들. 왜 저리 진지하냐..
가운대는 사장님.


바로 이것 때문이었다–;


100엔 가위바위보 대회.
모두 100엔으로 시작해서 지면 상대방에게 그 돈을 준다..
최후에 남든 두명은–;;;
재밌는 놀이였다.


산타로 변장한 사장님–;;
오늘의 하이라이트 빙고 추첨을 위해! ㅋㅋ

빙고 추첨중! 나도 상품을 하나 탔다!
아직 받지는 못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