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델 김나지움 아이들


드디어 오늘 기다리고 기다리던 시우의 합격 소식이 도착했다!

기다리던 편지!

이로서 우리 세 아이들 모두 같은 학교에 다니게 되었다. 지우와 호야는 7학년부터, 시우는 5학년 부터.. 이제 여름 방학이 끝나면 지우 10학년, 호야 8학년 그리고 시우 5학년으로 같은 학교에 다니게 된다. 3년동안은 모든 아이들이 같이..호야랑 시우는 5년동안..

핸델 김나지움은 매년 60명의 5학년, 그리고 격년으로 30명의 7학년을 뽑는데, 지우와 호야는 7학년 시작으로 들어갔고 시우는 5학년 시작으로 들어간다. 베를린에서 경쟁률 높은 학교 중에서도 단연 높고, 음악 필기와 실기 시험에 합격해야 입학 지원을 할 수 있는 만큼 쉽게 들어갈 수 있는 학교는 아니다. 공립학교지만 학업 성취도나 분위기도 좋고, 아비투어 점수도 늘 최상위권에 드는 학교인데다가 우리 집에서 가까우니 아이들이 모두 같이 다닌다면 너무 좋겠다 생각했는데 그것이 이루어졌다.

누나, 형 보고 열심히 노력한 시우가 처음으로 이런 결실을 맛보게 된 것도 너무 잘된것 같다. 노력한 만큼 성취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을테니.. 하루가 멀다하고 우체통 열어보는건 이제 하지 않아도 되니…휴… 한숨이 절로 나온다.

이제 걱정없이 더 즐기고 더 행복하게 살자! 지금보다 더 재밌게 하루하루 보낼것을 생각하니, 생각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네!

시우와 루치아

이번 방학이 끝나면 시우가 벌써 3학년이 된다. 막둥이라 아직도 아기같은 시우.. 우리 눈에는 귀엽게만 보이는 막둥이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아이들 중 가장 터프하고 과격한 아이인것도 사실이다. 머릿속에 생각과 감정이 바로 표정과 말로 나오는 성격이라 기쁠때나 슬플때 자기 감정에 굉장히 솔직하고 그것을 잘 표현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조금 참거나 숨기면 다행인 감정들 까지도 바로 나와 불필요한 시비나 다툼이 생기기도 한다.

스스로를 컨트롤 하기 어려웠던 유치원 시절엔 소리도 많이 지르고 그랬지만 이제는 많은 부분 컨트롤이 되는것 처럼 보인다. 치고받고 싸우면 안된다는 것은 유치원 부터, 소리지르고 화내는건 그룬트슐레부터 바꾸려고 했던 부분인데 지금은 화내야 할 때가 아니면 화를 내지 않을 정도이고 대신 즐겁고 기쁜 감정은 예전 처럼 잘 표현하기 때문에 친구들도 많고 어디에 있든 분위기 메이커가 된다.

얼마전 짧은 여행을 다녀오는 차에서 시우가 고백하듯 몇가지 이야기를 알려주었다. 우리에게 말한적은 없었는데 자신이 1학년때 많이 싸우고 다녔다는 이야기였다. 사실 어느 정도 알고는 있었는데 이미 같은 반에서 유치원 대장 출신으로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몇몇 다른 유치원 출신을 제외하고 시우를 건드는 아이는 없었는데, 같은 반도 아닌, 같은 학년도 아닌 상급생이 시우를 괴롭히는 일이 종종 있었다.

독일에선 이렇게 하급생들을 그냥 아무 이유없이 괴롭히는 경우가 있는데 호야의 경우 이를 목격한 지우가 여럿을 응징하였고 이후엔 호야반 친구들이 똘똘 뭉쳐 서로를 보호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지우가 두 동생을 모두 챙길수는 없었겠지… 결국 2학년 몇놈들이 시우를 괴롭혔는데 울거나 찌그러져야 할 시우가 오히려 달려들고 반격을 하니 이 괴롭힘이 한번으로 끝나지 않았나 보다. 더구나 상대 중 한 놈은 시우 담임선생님의 아들!

2-3 명이 몰려와 시우를 괴롭히는 탓에 시우도 친구들을 끌고 같이 싸웠다는데 다른 친구들은 시우같지 않으니 나가 떨어졌을 테고 시우만 몇번 같이 싸웠다고 한다. 시우 말로는 대부분 자기가 이겼다고 하는데, 이 말이 거짓말 같지 않은게 시우가 때릴땐 보통 아이들처럼 팔을 휘두르는게 아니라 한주먹 한주먹 정확히 코를 노려 뻗기 때문에 어린 애들 싸움에 시우가 지는 경우는 보통 없다(대부분 코피를 흘리며 패배하는것 같다). 12월 생이라 동급생 중에 나이가 많은 편이고 법이 안바뀌었다면 사실 같은 학년이라 더 그럴 수도 있다(형과 누나는 1년씩 일찍 학교에…)

유치원때도 몇번 싸운적이 있었는데 대부분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는 애들을 때려주고 선생님 처럼 굴어서 난감했던 기억이 있다. 나쁜 짓을 못하게 하는건 맞는데 때리면 안된다…근데 그 아이는 자꾸 시우를 때린다… 그래서 참다가 코를 한대 때렸더니 코피가 나더라.. 이런 식으로..

하루는 그 2학년 아이들 셋이 등굣길에 시우한테 또 시비를 걸어서 운동장에서 다툼이 있었는데 마침 그곳을 지나던 루치아가 그 상황을 보고 갑자기 달려와 2학년들 중 가장 작은 아이의 배를 퍽! 때리고 으악! 하면서 다시 교실로 도망쳤다고 한다.

우리 루치아로 말할것 같으면 시우의 유치원 동창이자 지금도 같은 반인 시우의 가장 친한 여자(사람)친구로, 그 나이때의 지우 못지않게 야무진 아이다. 시우가 처음 유치원에 간 날부터 정은이한테 유치원에 대해 설명해주고 늘 시우가 더 잘할 수 있게 가르쳐 주는 똑순이! 여자친구이지만 시우랑 노는것도 너무 잘 맞고 재밌어해서 우리집에서 자고 간 적도 있었다.

이 단짝친구 루치아가 보기에 시우가 큰 아이들한테 당하고 있으니 자기 딴엔 용기를 내서 한 명을 처리하고 다시 도망간 것이다. 2학년으로 올라가서는 선생님한테 이야기 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꿔서 이제 괴롭히는 아이들은 없는듯 하다.

방학이 1주일 남은 오늘, 루치아가 말도 없이 놀러왔다. 지우는 캠프에 가고 없는데 호야랑 시우랑 루치아 깔깔거리는 소리가 온 동네를 채운다. 볼수록 이쁜 루치아! 우리 아이들이랑 이렇게 계속 친하게 크면 좋겠어 🙂

지우/지호

오늘의 지우.

알람이 울리자 혼자 눈을 뜬다. 나한테 먼저 나가서 옷을 입겠다면서 나간다. 스타킹을 신으면서 구멍이 뚫려서 추운 스타킹이지만 이게 제일 이쁘다면서 방실방실 웃는다. 옷을 입으면서 아빠 일 너무 많이 하지 마라는 잔소리도 잊지 않는다.

입었던 잠옷은 예쁘게 개서 놔둔다. 자리에 앉아 아침을 먹으면서도 아빠한테 참 할 말이 많다. 아침을 먹고 머리를 빗고 도시락에 과자 좀 넣어달라는 부탁도 한다. 양치질을 하고 무거운 가방을 메고 나간다.

학교까지 데려다 주지 말라고 해서 교차로만 건너서 헤어지는데 끝까지 아빠 걱정을 한다. 빨리 일 끝내고 보기로 약속하고 하이파이브를 한 뒤 달려서 학교로 갔다. 오늘은 가방이 더 무거워서 힘들다고 한다. 어제 씽씽이를 오래 타서인지..

 

오늘의 호야.

자고 있는 호야를 들어다 식탁에 앉혔다. 나한테 떨어지기 싫어 징징거리다 컴퓨터로 뭔가 보여준다고 하니 자리에 앉았다. 지우를 데려다 주고 호야와 함께 유치원으로 향한다. 지하철도 타고 좀 걸어야 하는 거리지만 호야는 불평없이 잘 따라온다. 지하철 시간이 급해서 뛰자고 하면 그게 그렇게 신난지 활짝 웃으면서 뛴다. 손은 꼭 제대로 잡아야 마음이 놓인다.

걸을 땐 궁금한게 많다. 왜?왜?왜? 평소 성격 답지 않게 그래도 잘 따라오고 힘들다는 소리도 하지 않는다. 유치원에 다가오면 아는 친구, 아는 사람이 누가 있나 궁금해 한다. 그리고 유치원에 들어가면 빨리 놀고 싶은 마음 반, 부끄러운 마음 반으로 늘 조금 망설이지만, 곧 아빠는 보지도 않고 놀러 들어가 버린다.

두 발 자전거를 못타니 씽씽이도 힘들게 타다가 어제 잠시 알려주니 이제 두 발을 씽씽이에 올리고도 중심을 잘 잡는다. 힘이 들지 않으니 더 신나서 한참을 타다가 집에 갈 땐 지쳐서 나보고 밀어달라고 한다. 아직 조그만게 역시 아기는 아기다..

도전, 도전, 도전

푸르메 놀이터에 보기에도 위험한 이런 놀이터가 있다.

매번 저기에 매달려서 위험하다, 매달리지 마라고 해도 막무가네..
앞집 언니 오빠들 하는거 본 뒤로 계속 무모한 도전을 했다.
오늘도 놀이터에 가자고 고집을 부리더니 결국 저기를 다 건너고야 말았다.
그것도 세 번이나 왔다갔다…
처음에 건넜을 땐 나도 놀라서 지우랑 소리를 지르며 방방 뛰고 껴안고 난리를 쳤는데, 본인도 놀란듯 몇번을 더 해보더라..
어렸을 때 서예학원을 다닌 적이 있었는데 가로획, 세로획 연습을 하고 나면 가장 먼저 쓰는 글자가 永 자였는데..같이 시작한 형은 진작에 넘어가서 책을 따라쓰고 있고 나만 매번 선생님한테 퇴짜를 받았었다. 하루는 형 먼저 가라고 그러고 밤9시까지 저 글자를 썼는데 오기로라도 통과해야겠다는 마음이 있었다. 결국 아빠랑 형이 걱정되어 학원에 오고도 한참을 기다려서 통과 허락을 받고서 집에 온 적이 있다.
잘 하지는 못하지만 오기는 있었던거 같은데, 지우는 잘하면서 저런 집중력이 있다.
두 발 자전거를 탈 때에도, 줄넘기를 할 때에도, 레고를 만들 때에도 본인이 만족하고 성취할 때까지 쉬지않고 도전한다.
호야는 덕분에 쉽게 많은걸 배우지만, 지우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도 어쩜 저렇게 열정적일 수 있는지 대단하다..
위험해보이는 지우는 하나도 다치지 않았고..뜬금없이 호야가 미끄럼틀에서 바닥으로 추락해서 완전 기겁했었지만 오늘 온 가족이 밤도 따고 즐겁게 시간을 보낸것 같아서 뭔가 보람이 느껴진다.

해안도로

탕슉 사서 집에오늘길에 지우가 이 도로는 무슨 도로냐고 묻는다.
응? 그냥 도로지~ 했더니 이 도로가 해안도로야? 그런다.
폴리에서 봤다고한다.

우리 애들은 뽀로로랑 폴리가 다 키우는구나..

늘 아쉬운 지우..

호야한테 엄마아빠를 빼앗긴것도 슬픈데..

호야의 고약한 성질에 매번 혼나지 않을 것도 같이 혼난다.

혼나면 기분이 안좋아져서 운다고 더 혼난다..

정작 지우를 혼나게 한 호야는 별 생각이 없다.

엄마도 아빠가 피곤할 때는 지우가 달라붙으면 귀찮아 한다.

말을 알아듣고 또래에 비해 잘 하니 더 많은걸 바란다.

이런 아쉬움이 몇번이고 쌓여서 속상해 울때도 있다.

그래도 아빠가 아프면 토닥거려주고 ‘내일이면 괜찮아 질꺼야’ 라고 자기가 아팠을 때 아빠한테 들을 말을 속삭여준다.

아빠가 저녁에 피곤해서 낑낑거리면 ‘오늘 힘들었지?’ 하면서 그 작은 손으로 어깨를 주무른다.

엄마도 아빠도 지우처럼 아쉽다. 

오늘 하루도 더 잘해줄 수 있었는데..

내일은 지우한테 더 잘해줘야지..매일 다짐한다.

지우는 엄마아빠의 첫사랑이다. 엄마 아빠의 첫 아이이자 유일한 딸이니까..

사랑하는 내 딸 지우..사랑해 지우야!

아빠가 더더더더더더더 사랑해 줄게!

지우 말말말

* 할머니 자꾸 테레비젼 보면 눈 나빠져서 안경..(할머니는 이미 안경을 쓰고 있음)…

안경위에 또 안경 쓴다!

* 나 어제 애당벌레 봤다!(애벌레 + 무당벌레)

* 아빠 해물동산 노래 불러줘!(애국가, 동해물과 백두산…)

* (응가 하고 휴지로 닦아보고)응가 했는데 응가 색이 안나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