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로 가는 이유, 한국을 떠나고 싶은 이유

독일에 가려는 이유 중의 반은 한국에서의 문제점 때문이다. 즉, 독일이 좋아서 가는것도 있지만 한국에서 살기 어려운 점이 많이서 이기도 하다.

이전의 글을 보고 독일 이민을 희망하는 몇몇 분들이 연락을 주셨다. 다들 비슷한 이유였고, 우리 또한 다르지 않다. 내가 독일에 가고 싶은 이유는 아주 단순하다. 내가 사랑하는 와이프와 더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이다. 

한국에 살면 ‘대입’이라는 주제에서 자유롭기가 어렵다. 나는 자유로울 수 있지만 그럴수록 아이들 스스로가 힘들어진다.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선행학습을 해 오는것을 전제로 수업을 진행한다. 대입에 성공한 뒤에는 ‘독립’의 문제가 따라온다. 경제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미숙한 상태로 성인이 되어버리는 우리나라 교욱제도때문에(개인적으로 입시경쟁에 따른 가장 큰 부작용으로 생각), 실질적으로 성인이 되어가는 시기가 25세~30세 전후로 늦춰져버린다. 이는 그 개인에게도 굉장히 아쉬운 일이지만 몸만 어른이고 정신은 미성년인 아이들을 데리고 있는 부모의 인생에도 굉장히 불행한 일이다.

많으면 35살까지 아이들 데리고 있어야 한다니…

지금 내가 34살이고 막둥이가 2살인데 33년뒤면 67세까지 자식 뒷바라지를 해야한다는 말이다.

물론 대학 등록금과, 어쩌면 대학원이나 유학비용, 결혼 비용까지 생각하면..(심지어 나 본인에게 들어가는 비용을 빼고) 앞날이 너무 막막하다(내 노후 준비는??)

더 황당한건 그렇게 키워봐야  잘하면 서울대쯤이나 나와서 의사나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노력과 비용이면 미국에서 MIT 나 하버드 쯤은 껌먹기로 들어갈 것이고 그렇게 대학을 나오면 못해도 세계를 움직이는 무언가를 해낼수도 있을것 같은데 말이다.(못해도 서울대 나온것 보다는 잘 할것 같다. 같은 노력을 한 경우에..)

그러고 나면 내 자식들은 기본으로 몇 억씩 하는 집(그것도 닭장같은)을 사기위해 은행의 노예가 될 것이고, 인간으로서의 행복이나 가치를 추구하기 보다는 자본주의 사회의 작은 톱니바퀴로 열심히 살아가야 할 것이다. 근본적인 성취나 행복,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말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좋은 지도자들이 나와서 국가가 발전해 간다면 조금의 희망을 품어볼 수도 있을것 같은데, 이 부분은 거꾸로 가는 열차를 타고 있는 기분이니 더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

내 자식들에게 일어날 이 모든 불행한 일들이, 그나마 나와 와이프가 우리의 모든 인생을 희생하는 조건으로 만들어 진, 그나마 최선이라는 것이.. 정말 ‘절망’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한다.

내가 원하는 것들은 그다지 어려운 것들이 아니다.

공교육만으로 자립할 수 있는 수준의 교육이 가능했으면 좋겠고, 입시위주의 교육보다는 자신의 재능을 찾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면 좋겠고, 부모가 이런 교육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게 아니라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어 독립할 수 있도록 모두가 배려해주고 응원해주는 분위기였으면 좋겠다. 그래야만 우리, 부모의 삶을 찾을 수 있다. 자식이 중심이 되어 굴러가는 가정이 아니라 미성년인 자식을 보호하고 있는 가정의 부모가 중심인(당연하지만) 가정, 그리고 성인이 된 아이들은 떠날 준비를 하고 그것을 도와주는 가정말이다.

글을 쓰다보니 자식교육을 위해 독일에 가고싶다는 것처럼 되어버렸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다. 나는 한국의 교육이 굉장히 과열되어 있고 그로인해 나 스스로의 삶을 영위하는것에 절대적인 위협을 느낀다. 내가 아이들의 학교교육이 아닌 가정교육과 아이들과의 교감에만 신경쓸 수 있다면(이는 나에게 행복한 시간이기도 하다) 내 삶의 질은 굉장히 높아질 것이다. 물론 사교육에 들어가는 경제적인 비용도 어마어마하다. 더구나 아이들의 독립에 들어가는 비용(대학 등록금과 결혼비용, 결혼전까지 부양비용)은 생각하기도 싫다. 

이러한 부담을 나에게서 벗겨준다면? 심지어 아이들이 질적으로 더 좋은 교육을 받는다면? 아이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된다면?

그렇다면 내가 독일에 가지 않을 이유를 찾아보는게 글을 쓰기가 더 쉬웠을지도 모른다.

6년전..잘 다니던 회사를 때려치고 약간은 정상적인 사람들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본 우리 사회는, 그 테두리에 서 있는 나로서는 시간이 갈수록 이해하기 어려웠다. 

닭장같은 아파트, 외할머니가 키워주는 자식, 맞벌이로 얼굴보기 힘든 가족, 연간 700여시간을 길바닥에 버리는 출퇴근(말이 700시간이지 거의 1년에 20일을 풀타임으로 버리는거다..자는 시간 빼고 하루가 16시간이라면 정확히 1년 중 한달을 출퇴근 시간으로 사용하는거다.), 자식 교육에 집착하는(대부분 돈으로만 집착) 부모, 모든것을 경쟁으로만 알고 이기려고만 하는 아이들….

그리고 전원주택에 와서 살아보고 확신했다. 어디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14 Replies to “독일로 가는 이유, 한국을 떠나고 싶은 이유”

  1. 저는 아직 결혼은 안했지만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올해로 다니던 직장 그만두고
    나이35에 독일 유학준비중입니다. 종종 들릴께요~

  2. 저도 독일이민을 희망하는 일인입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할지ㅠ 막막은하지만..암튼 공감하고갑니다

    1. 준비는 꼭 필요하지만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답은 없는것 같습니다. 돈일지, 마음가짐일지, 언어일지.. 저는 완벽히 준비하려다가는 암것도 못할것 같아서 일단 저질러야겠다는 생각이었는데 무모한 도전으로 끝날지..좋은 자극이되어 한단계 성공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3. 21살 학생입니다. 독일이민가고싶네요.. 가깝게는 독일 교환학생부터 시작하려합니다
    우리나라 살기 정말 힘들어요.. 거꾸로가는 세태속에서 버티기가 점점 힘들어지네요 ㅠ
    블로그주인장님의 성공적인 이민을 응원합니다!!

    1. 딱 좋은 나이에 고민을 하시는군요! 저는 21살에 지금의 와이프와 연애하느라 바빴던것 같습니다 ㅎㅎ 21살이면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취업의 시작을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물론 교환학생 이후라면 더 좋겠지요..암튼 열심히 하세요!

  4. 이제서른다섯된 갓난아기의 아빠입니다.
    저또한 선생님과 같은이유로 독일 이민을 희망하고 조금씩 준비하려 하고있습니다.
    많이 공감하고 갑니다. 앞으로도 준비과정 포스팅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화이팅 하시구요!!

  5.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었구나?
    나도 요즘 애들 교육때문에 스트레스네.
    오늘 서점 갔다가 요즘 입시제도가 이렇게 복잡한거 이제서야 알았고 답답해 할때 핀란드 교육관련 책이 보이더군.
    그래서 나는 어떻게 해야 하나 생각이 들다 검색해보니 너가 있네^^
    말레이시아에서 잘 준비하고 연락하자.

    1. 헉..제 블로그가 검색 노출 빈도가 굉장히 높은것 같아요. 대표님까지 검색으로 오시다니…ㅎㅎ 페북에서만 뵙다 이렇게 뵈니 어쩐지 저희 집에 오신것 같기도 하고 새롭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는데요, 결론이 어떻게 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절차적인 준비도 중요하지만, 실상 제가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을 꾸려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겠죠. 6년간 회사를 꾸려왔는데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 제게는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여튼 연락 드리겠습니다!

  6. 저도 주인장님과 비슷한부분의 생각을가지고 고민을해봤었는데요 아무것도모르고 살펴 본것이지만 …29늦은 나이지만… 뭐부터시작해야할까요? 전상업미술게임디자인 이쪽일을 조금씩 하고있그등여…

    1. 29살이 늦은 나이이면 저는…ㅠㅠ 제가 조언해 드릴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저라면 영어를 조금 더 공부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회사에 소속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혼자 설 수 있는 능력을 조금 키워보시는건 어떨까요? 주제넘는 이야기지만 결국 나중에 또 고민해야 할 부분인것 같아서요..

  7. 독일 이민에 관련한 글을 찾다 들어오게 됐습니다. 27살의 여자인데요 영어공부를 하다.. 이제 독일어로 바꿔야 하나 진지하게 고민하게 됩니다. 한국은 참 돈많으면 살기 좋은 나라인데.. 전 돈이 없어서 많이 행복하진 않네요 ㅎ 학력이나 내가 가진걸로 평가되지 않고 행복해지고 싶어요. 아직 뚜렷한 경력이나 학력도 없고 .. 나이도 많은데 ㅠ 독일어로 빨리 갈아타야 할까요?

  8. 안녕하세요…독일 이주 3년이된 이민자입니다…많은 어려움이 있을거라 예상이 되지만…많이 힘내시구요~~응원하겠습니다..저는 뒤셀도르프라는 곳에 거주를 합니다…혹시나 많은 걸알지는 못하지만 도움이 필요하시면 연락 주세요…[email protected]

  9. 많이 공감하고 갑니다. 자식키우는 부모로서 아이들의 행복, 우리의 행복을 위해,
    이 사회와 이 나라가, 예전에는 가끔, 요즘에는 매일. 힘겹게 느껴집니다. 좋은 정보 많이 올려주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