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신차 저렴하게 구입하기

작년에 차를 사려고 시승까지 했었는데 회사가 망하는(?) 바람에 이직 준비를 하느라 정신없이 시간을 보내다 보니 올해가 되어버렸다. 그러고 보니 2014, 2015년은 우리 가족에게 너무 힘든 시간이었다..ㅠㅠ 많이 성장하기도 했지만..

차가 필요하냐 그렇지 않냐의 고민을 떠나 최근 우리는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으므로,(즉 별 생각 없이) 작년에 중단했던 자동차 구매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작년에는 중고차나 전시차를 알아보았었는데 이곳저곳 알아보니 독일의 특이한 차량 판매 방식을 알게되었다. 바로 Tageszulassung 이라는 방식인데 새차를 구매하면서 딜러 앞으로 차량을 등록한 다음 내가 두 번째로 등록을 하는 방식으로 구매하는 것이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신차 가격에서 15%-3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심지어 우리가 사려는 차 가격은 동일한 조건의 중고차 보다 저렴했다.

한국과 다르게 대부분의 차량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상태좋고 내 마음에 드는 중고차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고차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이기도 했다. 한국 같으면 당연히 있을것이라 생각했던 옵션들이 여기서는 빠져있는 경우가 많다. 가령 에어컨이라던가..에어컨이라던가 에어컨…..

중고차는 대부분 온라인 자동차 중계 사이트 중에 가장 큰 www.autoscout24.de 를 통해 알아보는 것 같은데 나는 http://www.carworld-24.de/ 라는 사이트를 이용해 차를 구입했다. 일단 내가 차를 받았으니 사기는 아니고..구매 과정에서도 차량 등록증과 여러가지 안전장치가 있기 때문에 사기당할 우려는 별로 크지 않는것 같다(차가 딜러한테 도착하면 비용을 지불한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http://www.carworld-24.de/ 에서 차량 및 옵션 선택 후 전송
  2. 차량 구매 의사 전달(이메일로 가능)
  3. 실제 딜러에 차량 주문 계약
  4. 최종 주문 계약
  5. 기다림…
  6. 차량 출고 연락 받은 후 차량 보험 가입
  7. 딜러 앞으로 차량 등록 후 차량 잔금 지급
  8. 차 받아오기
  9. 내 앞으로 차량 재 등록
  10. 보험 업데이트

이 정도 인것 같다.

적어놓고 보니 간단한데 나는 보험은 언제 들어야 하는지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번호판, 등록 세금 등 전혀 아는 바가 없어 매 순간마다 굉장히 삽질을 많이 했었다. 주변 사람들은 대부부 중고차를 구입해서 보험이나 차량 등록을 딜러가 해 주었기 때문에 내가 받을 수 있는 도움 따위는 없었다..

각 단계별로 조금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은데 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5 Responses

  1. 독일에서 차량 구매는 거주지가 있어야만 가능한가요? 비자 발급 전이거나 진행 중일 때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 구매 자체는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차량 등록 및 보험 가입을 위해서 거주지 등록(전입신고)이 되어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물론 비자 발급을 위해서도 전입신고가 되어 있어야 하구요.

  2. 안녕하세요 사노이님. 저도 독일에 정착을 성공했습니다.
    타게스 쭐랴슝이 신차가보다 20~30% 저렴하다고 하는데 http://www.carworld-24.de/ 의 신차 조회가는 제조사 판매가랑 같은데 나중에 최종 결제시에 할인이 되는것인가요?

    • 세부 메뉴까지 들어가서 견적을 내면 아마 여러가지 옵션(타게스 쯀라슝인지 그냥 신차 구입인지) 이런 선택사항이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