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프리랜서되기

한국인이면서 독일에 살면서 이스라엘(EU 이외 지역)에 창업을 한다면? 혹은 EU가 아닌 곳에 취업/리모트/외주를 해야 한다면 독일에 프리랜서로 등록을 해야 한다.

고려해야 할 사항 들

  • 영주권이 없다면: 프리랜서 비자로 전환해야 한다
  •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직장에서 프리랜서 활동을 허가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프리랜서 등록은 ELSTER.DE 나 세무사에 부탁해서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다.

프리랜서가 된다는 말은 그에 해당하는 택스번호를 발급받는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사업자 번호를 받는 것이다.

Steuer ID = 주민번호(안멜둥 하면 날아옴, 불변)
Steuernummer(일반 소득) = 직장을 다닌다면 받았을 그 번호, 개인 소득 정산 용, 가변
Steuernummer(프리랜서) = 프리랜서 활동 용, 인보이스에 들어가야 한다.
USt-IdNr = 부가세 관련 아이디. 따로 신청해야 하며 발급주체가 Finazamt 가 아닌 Bundeszentralamt fuer Steuern 이다.

연금
연금은 선택사항이다. 개인 연금을 들던지 연금공단과 협의하여 계속 납부하던지 선택하면 된다. 단, 회사 기여분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직접투자 vs 연금의 수익율을 잘 생각해봐야 한다. 세금공제 여부는 아직 잘 모름. 영주권이 없는 사람의 경우 연금 납부 기록이 중요한 조건이 되므로 무조건 넣어야 함. 고민중.

건강보험
기존에 공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프리랜서 상태로 해당 보험을 유지할 수 있다. 직장에서 내 주던 비용을 본인이 모두 부담해야 하므로 조금 더 많은 비용을 내야 한다. 다행인건 상한선이 있다. 2020년 기준(TK) 월 수입이 세전 4,687.50 유로 이상이라면 Krankenversicherung + Zusatzbeitrag + Pflegeversicherung 합쳐서 월 832,03 유로만(?) 내면 된다. 직장인 상한은 430유로 정도였던걸로 기억.

실업급여 보험
프리랜서가 실업보험을? 몇 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면 가입할 수 있다. 지난 2년간 직장생활을 했거나 현재 실업급여를 받고있거나 뭐 이런 조건.. 참고로 실업급여를 받던 도중 창업/프리랜서 활동을 시작하면 아르바이츠 암트로부터 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다. 나는 계약 종료후 자발적으로 프리랜서가 되는것이라 해당사항 없음. 아직 가입하지 않았으나 가입 예정. 월 80여 유로, 프리랜서 활동 시작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함.

인보이스/은행
은행은 비지니스 계좌라는걸 꼭 만들어야 하는건 아니지만 추후 세금 정산과 관리편의를 위해 비지니스용 은행계좌를 하나 더 만들었다. 이런류의 계좌를 서비스하는 핀테크 기업이 많이 생겼는데 나는 Holvi 와 Kontist 계좌를 만들었고 이 중 Holvi를 유료로 사용 중. 유료 플랜의 장점은 인보이스 발행을 쉽게 해준다는 부분이다. 그리고 여러 비용처리 기록도 쉽게 남길 수 있다. 월 9유로 정도..

비용처리
한국에서 사업할 때와 다른점은 없는것 같다. 750유로 이상 물품은 3년간 감가상각 비용처리되고 집에서 일하는 경우 방을 사무실 전용으로 사용한다면 그에 따른 비용처리도 받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경우 한국에서도 그랬지만 비용처리할 부분이 많지는 않다. 사업에 관련되지 않은 물품으로 비용처리 받는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이건 한국도 마찬가지 이지만 문제라고 생각하는 법을 받아들이는 기준이 다른것 같다. 외국인으로서 매우 조심해야 함.

세금
번 만큼 낸다. 직장이 있다고 해서 달라지는건 없음. 본인의 세금 클라스 유지, 예상 수익에 따라 미리 세금 납부 후 연말 정산을 통해 돌려받거나 추가 납부한다. 세율을 세금클라스를 따라간다. 직장에선 세금을 미리 때고 주지만 이젠 혼자 해야 하니 세금 납부 예상 금액을 따로 보관해 놓는 것이 중요. 세금 번호 받을 때 예상 수익을 적는데 이후 Finanzamt 에서 친절하게 분기별로 얼마씩 인출해가겠다는 편지를 보내준다. 실제 향후 소득에 따라 조절할 수 있음. 많이 내건 적게 내건 연말 정산을 통해 조절되므로 이익도 손해도 아님.

견적 및 인보이스, 대금 지급
금액이 확인 되면 EU이내 국가의 경우 VAT(19%)를 추가한 금액으로 인보이스를 발행해야 한다. EU이외의 지역인 경우 VAT를 붙이지 않으나 이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잘 모르면 무조건 VAT를 붙이는게 좋다.(최대 6년까지 Finanzamt에서 문제삼을 수 있음)

버리기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 올라가 있던 게임들을 내렸다.
누가 받아가지도, 매출이 발생하는 것도 아니었지만 그곳에 있다는 것만으로 내 컴퓨터 속에 실패한 수많은 결과물보다는 구별될 수 있는, 어쩌면 내가 스스로 세상에 내놓은 결과들인데..

아쉽기도 하지만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두뇌반응속도를 극대화, 맥스퀵-MAXQUICK!

젤리쥬에 이어 두 번째로 만든 게임 맥스퀵..

모든것을 혼자 해 보았다. 기획,개발,디자인,사운드,출시까지..

간단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간단히 만들어보자고 생각했는데 이런저런 욕심에 게임은 점점 복잡해지고..결국 내가 벌려놓은 판을 정리하지도 못한채 한국을 떠나 틈틈히 기능을 제거(?) 하고나서야 출시할 수 있었다.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특히 게임과 같은 서비스를 만드는 것은 제작자의 기준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기준이 조금 더 중요하지 않을까? 결국 고민의 깊이보다는 이런저런 가정만으로 많은 아쉬움을 남긴 채 출시하게 되었다.

큰 돈을 벌어보겠다는 생각보다는 늘 곁에 두고 가끔 즐기는 장난감 같은 게임으로 존재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인데 만들어 놓고도 이곳 저곳 홍보하기가 참 어렵다.

카페나 메일에서 인상을 쓰게 만들던 광고성 게시물과 스팸메일들이 이제는 내가 그런 정보를 생산해 내야하는 입장이 되어 보니 그것들이 얼마나 힘든 작업과 노동 이후의 몸부림이었다 하는 생각이 든다.

게임을 출시하고 나서 얻은 소득은 여러가지이다. 내가 부족한 탓이지만 그래도 조금 더 사용자의 마음을 알게 되었다는 것. 출시에 대한 노하우. 집중해야 할 부분과 버려야 할 부분들..

매번 욕심을 부리다 실패하거나 아예 시도조차 못하고 포기해버리는 가장 큰 이유는 욕심 때문이다. 그리고 욕심은 어느정도 자신이 있을 수록, 기술이 있을 수록, 지식이 있을 수록 더 많아진다. 시작은 미약할 수 밖에 없는데 어떻게 처음부터 대박, 성공이라는 예외 케이스를 당연한 기준으로 세울 수 있을까? 부끄럽지만 난 언제나 무슨일을 할 때나 그렇게 생각해왔다.

이제 나의 기준은 많이 내려가 있다. 그리고 실패할 것을 알면서도 도전하는 일들도 많다. 그리고 욕심부리다 포기하거나 실패했을 때보다 실패를 목표로 무언가에 도전하고 완성하면서 배우는 것이 훨씬 많고, 그런 배움은 다음 도전을 조금 더 쉽고 성숙하게 만들어 준다.

이 블로그에 얼마나 많은 실패작(?) 게임이 올라갈 지 모르겠지만 그  양과 시간은 내 부족함이라 생각하고 해보려 한다. 언제나 부족하겠지만 조금은 채워질 수 있겠지..

내 작은 도전과 고민의 시간 그리고 내 인생의 한 시점에서 노력의 결정체. 남들이 보기엔 작고 만만하고 우스워 보일 수 있지만 그 과정은 참으로 복잡하고 꼬인 길이었다.

언젠가 이 개발 후기를 보면서 내 성장의 한 지점을 확인 할 수 있겠지..

20140410195514_1117467d.png

맥스 시리즈의 첫 번째 맥스퀵!

icon_apple.png icon_google.png

망설이지 마라! 깊게 생각하지 마라! 하지만 머리를 써야 한다.

최고의 두뇌훈련과 자기 개발 게임.

그냥 시간 죽이기 게임이 아니라 게임을 끝내고 나면 똑똑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화면 가운데 나오는 숫자를 보고 똑같은 숫자를 빨리, 그리고 많이 누르세요.

색상아이템을 사용하면 숫자를 읽지 못하는 어린아이들도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

조금 익숙해진다면 많은 코인을 얻을 수 있는 미션에도 도전해보세요!

maxbraingames.com 에서 더 많은 두뇌훈련 게임을 즐기세요!

20140410195540_3b090b26.png
20140410195543_a63cc8f4.png
20140410195544_37d87381.png
20140410195544_cce07fc8.png
20140410195550_5a21cde0.png
20140410195553_3f1bff89.png
20140410195553_abb26c31.png


100.png

젤리를 먹어라, 젤리쥬(JellyJJoo)!

공식홈페이지 : http://www.jellyjjoo.com

구글 플레이스토어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kr.iamg.jellyJJoo

젤리를 먹자!

제한된 시간에 최대한 많은 젤리를 먹어야 합니다!

화면의 왼쪽 아래 화살표 부터 젤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젤리를 돌려서 최대한 많은 젤리를 연결한 후 EAT!

화면에 보이는 모든 젤리를 한 번에 먹게되면 많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가 최대로 확장된 상태에서는 여러가지 기록도 세울 수 있어요!

페이스북 친구들과 함께 하는 젤리쥬!

정신을 차리고 보면 터치스크린에 남아있는 지문자국만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

Eat all jellies,JellyJoo!

Official webpage : http://www.jellyjjoo.com

Google play store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kr.iamg.jellyJJoo

Eat’em all!

Eat as many jellies as you can.

You can start connecting jellies from bottom-left arrow.

Touch the jelly and connect each other.

Press EAT button to eat connected jellies.

If you eat all jellies in the stage, you can get some rewards!

If stage is fully expanded, you can make some records.

Enjoy JellyJJoo with your Facebook ID.

The single mission mode will be added soon!

명함

사업 시작하고 4년..

명함을 새로 만들었다.

명함을 보며 많은 생각이 떠올랐다.

한 때 그냥 정리할까도 고민했던 나의 첫 사업, 첫 회사..
이런 저런 프로젝트에 치여 사업의 미래를 생각조차 해 볼 수 없었던 시간들..
일과 가족 사이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하며 고생했던 일들..

이제 많은 부분 정리가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작고 강한 회사를 만들어야 겠다.
정말 즐기고 즐거울 수 있는 그런 회사말이다.

그리고 맴버는 10명을 넘기지 않도록..5-6명 정도가 좋겠다.
흥미로운 프로젝트는 의견을 모아 사내벤처를 만들고, 가능성이 보이면 분사시키면 좋겠다.

나중에 IAMG 는 지주사로, 경영이나 마케팅 시너지, 사내 신규 창업 투자의 역할로..

그렇다..최종 목표는 창투사이지만 다른 창투사와 다른건 직원으로 채용된 사람들에 한정하여 투자한다는 것..
그리고 그 도전에 때로는 주도적으로..때로는 한 부분으로 참여한다는 것..

2012년 올해는 그 첫 번째 도전이다.

IAMG는 첫 번째로 ‘나’에게 투자한다.

모든 것을 초기화 하고 ‘나’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4년간의 사업은 직장생활을 벗어나 적응하고, 익숙해지고, 준비할 수있는 자금을 마련하는 시간으로서
아주 만족스러웠다고 자평한다.

물론 맴버들과 함께 무언가 더 구체적으로 이루었다면 더 의미있었겠지만..
애초에 그 ‘무언가’를 찾지 못했던 상황이었으니..물론 지금도 마찬가지다.

순서는 그 ‘무언가’를 찾는 것으로 부터 시작된다.

다행이 지난 4년간 나도, 시장도, 업계도 무르익었다고 본다.

시작은 나에게 익숙한 환경에서..
그리고 다양한 분야로 도전할 것이다.

앞으로 10에서 20년 간 10개의 새로운 사업에 도전해 보는 것이 목표이다.

도전과 성취..이것이 내가 바라는 내 인생의 작은 사치이다..

오늘의 이 명함 한 장이 멀지 않은 시간에 더 큰 무게로 다가올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