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세상

웹소켓으로 실시간 인터랙션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테스트 하려고 로컬 서버에 돌리다가 아마존 ec2로 올려봤다. 소스 리포에 푸시만 하면 로드 밸런서까지 설정해서 바로 배포가 된다. 근데 응답이 살짝 느려서 이것저것 개선을 해 보다가 아마존에 제공하는 메세지 브로커를 이용해보려고 했다. 가격은 조금 나오겠지만 수십만 사용자까지 자동으로 수직/수평 스케일을 지원하고 운영적 측면을 보면 개발 이외에 크게 신경쓸 부분이 없다. 다른 브로커 솔루션이 있나 찾아봤더니 역시 무료티어를 제공하는 솔루션들이 보인다. 사례들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아마존이 아닌 해당 서비스로 사용해 봤는데 너무 쉽고 빠르다. DB또한 무료로 제공되는 그래프 DB 솔루션을 사용해 봤는데 무료 티어에서도 속도도 빠르고 편하다. 처음이라 익숙하지 않은 부분들은 AI툴들이 전문가 수준의 도움을 주니 나는 기본적인 플로우를 깔끔하게 정리하는데 집중 할 수 있고 프로덕트는 더 안정적으로 구현이 된다.

웹과 앱 그리고 백엔드를 넘나드는 개발을 하더라도 비용과 시간이 5년, 10년전에 비해 얼마나 개선이 되었는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이러한 환경과 더욱 자동화된 툴들을 잘 이용하면 혼자서도 세상에 울림을 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것도 불가능한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이러니한건 이러한 것들을 가능하게 해 주는 핵심이 경험에 있다는 건데 이런 환경이 실제 프로덕트를 만드는 경험 자체를 제한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저장 아이콘이 왜 디스켓으로 만들어졌는지 모르면서 사용하는 것과 같다. 물론 어느정도까지는 괜찮겠지만 진정한 혁신에 다가서기 위해서는 이 핵심 경험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PC의 탄생과 인터넷 그리고 그 발전 과정을 계단 하나하나 오르듯 경험한 70-80년대 생들이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더욱 가치있는 이유이다.

최근 열정이 있고 기술이 있는 어린 친구들과 이야기 할 기회들이 많았는데 이렇게 좋은 환경이 그들의 성장을 제한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구닥다리 기술이나 꼰대들 이야기에 집중하라는 것이 아니다. 이 모든것들은 도구일 뿐, 핵심은 문제해결에 있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그 경험에 집중하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엄마 뱃속에서 기나긴 진화의 과정을 모두 거치고 세상 밖으로 나오듯 말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