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신차 저렴하게 구입하기 2

지난 포스팅에 이어..

  1. http://www.carworld-24.de/ 에서 차량 및 옵션 선택 후 전송
    1. 차량 옵션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지 않으므로 실제 차량 제조사 사이트에 들어가 옵션이름과 항목을 비교해서 잘 선택한다. 잘 모르는 경우 카월드에 문의하는 것도 좋다.
  2. 차량 구매 의사 전달(이메일로 가능)
    1. 모든 옵션을 선택하고 저장하면 이메일이 날라오는데 해당 이메일에 모든 서류가 첨부되어 온다.
    2. 서류를 출력하여 서명하고 스캔해서 이메일로 보내면 카월드와의 일을 대략 끝나게 된다.
    3. 차량 구입 비용에 배달비가 항목이 있는데, 이 배달비는 공장->딜러 배달 비용이다. 나의 경우 시트로엥에서 주문했는데 프랑스->독일 배송 비용을 의미한다. 장소는 차량 제조사 별로 다른데 나의 경우 NRW지역이었으므로 추가로 집앞까지 배송해달라는 요청을 카월드에 했다. 이 항목도 카월드에서 보내준 서류에서 찾을 수 있다. 나는…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집 앞 배송을 하지 않는 경우 직접 해당 딜러에 찾아가서 차를 몰고 와야 한다.
  3. 실제 딜러에 차량 주문 계약
    1. 모든 서류가 카월드에 접수되면 나와 연결된 딜러로 부터 연락을 받는다. 주문 내용에 대한 확인과 함께 차량 주문서를 보내오는데 이곳에 사인하고 보내면 된다.
  4. 최종 주문 계약
    1. 3과 동일한 서류에 타이틀만 바뀌어 다시 서명..
  5. 기다림…
    1. 차량에 따라 굉장한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다. 나의 경우 공장이 바쁘다는 이유로 3개월을 기다려야 했다.
  6. 차량 출고 연락 받은 후 차량 보험 가입
    1. 차가 완성되어 딜러 앞으로 배달 되면 딜러가 차량을 등록하기 위해 보험코드(EVB) 를 요구한다.
    2. 나는 check24.de 를 통해 보험을 가입했다. 실제 보험사는 r+24 라는 곳인데 evb 번호를 온라인으로 발급해 주는지 여부를 미리 확인하도록 하자(check24 에서 확인 가능). 온라인 발급이 되지 않으면 우편 발급까지 또 기다려야 한다.
    3. 보험 가입시 딜러가 보내준 정보로 가입한다.
  7. 딜러 앞으로 차량 등록 후 차량 잔금 지급
    1. evb 번호를 전달하면 딜러가 자기 앞으로 차량을 등록하게 된다. 이후 해당 등록증과 차량 대금 요청서를 우편으로 나에게 보낸다.
    2. 편지로 해당 서류(가장 중요한)들을 받고 잔금을 지급하면 이제 차는 내 소유가된다.
  8. 차 받아오기
    1. 하지만 차가 내 눈앞에 없으므로, 2.c 에서 배송을 맡겼다면 배송이 올 때까지 기다리면 되고, 배송을 맡기지 않았다면 가서 찾아오면 된다.
    2. 내가 집 앞 배송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집 앞 배송 계약시 최대 15일(주말 제외)이 걸릴 수 있다는 조건이 있다. 이 기간동안 배송 업체는 베를린으로 오는 다른 차들을 섭외하기 때문에 절대로 빨리 배송해 주지 않는다. 나의 소중한 차가 1달 가까이 어딘지 모를 곳에서 방치되어 있기 때문에..그리고 한국인이라면 3개월 제조기간 이후 또 한 달을 기다린다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
  9. 내 앞으로 차량 재 등록
    1. 차는 딜러 명의로 등록되어 있지만 보험이 내 앞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내가 운전해도 괜찮다.
    2. 다만 움벨트존 스티커가 붙어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므로 움벨트존에 들어가는 경우는 조심하도록 한다.
    3. 나는 움벨트존 스티커를 하나 받았는데 여기에 차량 번호를 기입해야 하므로 붙일 수 없었다. 왜냐면 번호판을 바꿔야 하니..
    4. 계약서 상 딜러가 차량 등록 후 1달 이내에 내 명의로 등록을 해야 한다.
    5. 즉, 번호판을 새로 달아야 한다는 말이다.
    6. 이 때 보험도 다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보험사에 연락해서 타게스쯀라슝 때문에 보험 갱신을 위해 evb번호를 다시 보내달라고 한다.
    7. 새로운 evb번호를 가지고 차량등록소에 간다. 기존 번호판은 뜯어서 가야하고 차량 등록서류(2장 모두), 안멜둥 서류, 여권이 필요하다.
    8. 자동차 등록소에서 굉장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소문을 듣고나서 나는 차량 등록 대행업체를 찾아 맡겼다.(http://www.autoserviceberlin.de/)
    9. 본인이 직접 한다면 등록소에가서 서류 제출 -> 차량 번호 발급 -> 번호판 찍는 곳에서 번호판 제작 -> 자시 차량 제작소에 가서 해당 번호판에 각종 스티커 부착(검사 스티커 등등) 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10. 차량 등록 비용은 굉장히 저렴하다. 대행비+번호판제작비+등록비 등등 해서 80유로 정도였던것으로 기억..한국처럼 취등록세가 없나보다…한국은 그것만 해도 100만원은 되었을텐데..
    11. 딜러한테 움벨트존 스티커를 안받았거나 필요하다면 여기서 구매한다.
  10. 보험 업데이트
    1. 새 번호판을 받았다면 보험사에 연락해 해당 정보를 갱신한다.
    2. 움벨트존 스티커에 차량 번호 기입 후 전면 유리창 우측 하단에 붙인다.
    3. 며칠 뒤 차량 등록시 자동차세 내는 용도로 적어낸 은행 계좌에서 1년치 세금이 빠져 나간다.

2월 초에 카월드와 계약후 6월 초에 차를 받았다는 연락을 받은 후 6월 21일에 실제로 차를 받았다.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너무너무 힘들었지만 어마어마한 트레일러가 집 앞 도로를 빈틈없이 막아놓고 우리 가족의 차를 내려 줄 때의 그 기분은 글로 다 설명할 수 없을것 같다.

IMG_20160623_194620 (1)

3 Replies to “독일에서 신차 저렴하게 구입하기 2”

  1. 여행객으로 독일가서 차량을 사오고싶네요.

    신차의 10% 이상할인에 한국으로 보낼때 세금도 환급받으니 한국에서 구매하는것보다 더 저렴할듯하네여 ㅎ

  2. 저도 독일차를 구매하고 싶은데 한국에서 사는 것 보다 직접독일에 가서 차량을 구입해 오는 것이 저렴하더군요 세금을 포함하더라도 말이죠
    그런데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